안녕하세요, 오늘은 블루보틀과 스타벅스의 한국 진출시 각 플레이어들이 취한 전략은 무엇이며 오늘날 다시 회고한다면 보완할 수 있는 방안들은 무엇일지 살펴보고자 합니다.1. 서론1999년 스타벅스가 이화여대 앞에 국내 1호점을 오픈하면서 한국 커피 시장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습니다. 이후 2019년, 블루보틀이 성수동에 첫 매장을 열며 ‘프리미엄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관심을 한층 끌어올렸습니다. 두 글로벌 커피 브랜드는 모두 고품질의 커피와 차별화된 매장 경험을 내세우고 있지만, 매장 확장 전략, 고객 경험, 메뉴 및 가격 정책 등 여러 면에서 상이한 접근 방식을 취해 왔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두 브랜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시장 진출 전략을 분석하고, 그 경영적 시사점을 제시합니다.2.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