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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보틀커피 코리아의 2024년 매출 추정

Easy Busy 2025. 1. 3. 22:24

안녕하세요, Easy Busy입니다.

지난 스타벅스와 블루보틀커피의 사업전략 포스팅(블루보틀 vs. 스타벅스: 한국 커피 시장 초기 진출 전략 비교)에 이어 오늘은 블루보틀커피 코리아의 24년 매출 추정을 해보려 합니다. 우선 스타벅스와 블루보틀커피의 사업 전략부터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루보틀 vs. 스타벅스: 한국 커피 시장 초기 진출 전략 비교

안녕하세요, 오늘은 블루보틀과 스타벅스의 한국 진출시 각 플레이어들이 취한 전략은 무엇이며 오늘날 다시 회고한다면 보완할 수 있는 방안들은 무엇일지 살펴보고자 합니다.1. 서론1999년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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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보틀커피는 한국에서 최근 3년간 꾸준한 매출 증대를 이루어 왔지만, 이와 함께 영업이익이 점차 줄어드는 추세가 관찰됩니다. 그 원인과 향후 전망, 그리고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블루보틀커피 코리아 실적 현황

1) 매출 추이

  • 2019년: 한국 첫 진출
  • 2021년: 매출 202억 원(전년 대비 +68%)
  • 2022년: 매출 223억 원(전년 대비 +10.8%)
  • 2023년: 매출 264억 원(전년 대비 +18.5%)

블루보틀커피 코리아는 국내 스페셜티 커피 시장에 새롭게 등장해,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차별화된 매장 경험을 앞세워 매년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 영업이익 추이

  • 2021년: 27억 원(흑자 전환 성공)
  • 2022년: 23억 원
  • 2023년: 19억 원

매출은 가파르게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021년 이후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경쟁 심화, 원자재 가격 상승, 인건비 및 임차료 증가와 같은 외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2024년 전망

1) 매출 전망

  • 2024년 예상 매출: 280억 원 ~ 300억 원
    블루보틀커피 코리아의 지속적인 브랜드 파워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꾸준한 시장 수요를 감안할 때, 매출은 전년 대비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영업이익 전망

  • 2024년 예상 영업이익: 15억 원 ~ 18억 원
    경쟁 심화 및 원부자재 가격 상승 추세를 고려하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다소 감소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글로벌 원두 공급망 이슈, 환율 변동, 프리미엄 이미지 유지에 드는 비용 등이 영업이익 감소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영업이익 하락 요인 분석

  1. 시장 경쟁 심화
    •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은 이미 스타벅스, 폴 바셋, 투썸플레이스 등 대형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 중이며,
    • 소규모 로스터리 카페 및 다른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도 저마다의 개성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블루보틀커피 코리아의 프리미엄 가격과 매장 운영 비용을 감안하면, 경쟁 압박이 이익률에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2. 원자재 및 운영 비용 증가
    • 커피 원두 가격의 상승, 환율 변동 등에 따라 원자재 비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매장 확대에 따라 임차료, 인건비 등이 함께 오르면서, 전반적인 비용 구조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3. 고객 유지 비용 증가
    • 소비자들은 점차 가치 소비를 지향하지만, 동시에 합리적인 가격도 중요시합니다.(기사 참고 https://www.yna.co.kr/view/AKR20220705024400003 )
    • 블루보틀은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을 유지하려면 지속적인 고객 경험 투자, 매장 인테리어 및 서비스 퀄리티 유지에 상당한 비용이 소요됩니다.
 

"10명 중 8명이 가치소비 해봤다"…MZ세대가 가장 적극적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소비자 10명 중 8명 이상이 소비로 가치관과 신념을 표현하는 '가치소비'를 해본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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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응 전략 및 컨설팅 포인트

  1. 메뉴 및 서비스 경쟁력 강화
    • 스페셜티 커피 본연의 고품질 원두핸드드립 특화 서비스를 더욱 차별화해야 합니다.
    • 계절별, 지역별 특색에 맞춘 시즈널 메뉴 및 디저트 콜라보 확대를 통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비용 구조 최적화
    • 매장 확대 시, 입지 선정을 보다 전략적으로 진행하여 임차료 부담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 인건비 효율성, 원두 및 재료 조달 비용 관리 등을 통해 수익성 개선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3. 옴니채널(Omni-channel)* 전개
    •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매출구조에서 벗어나, 온라인 판매, 구독 서비스, 배달 플랫폼 등 다양한 채널을 확보하여 매출원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이를 통해 원두 판매커피 액세서리 등 부가 매출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옴니채널 : 라틴어의 모든 것을 뜻하는 ‘옴니(Omni)’ 와 제품의 유통경로를 의미하는 ‘채널(Channel)’이 합성된 단어로써 옴니채널을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각 유통 채널의 특성을 결합해 어떤 채널에서든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한 쇼핑 환경을 말함(위키)
  4. 브랜드 로열티 제고
    • 블루보틀커피 코리아의 팬덤을 강화하기 위해, 커피 클래스, 바리스타 체험참여형 이벤트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 소비자 커뮤니티 활성화로 재방문율을 높이고, 프리미엄 경험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지켜나가야 합니다.
  5.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략 강화
    • 직접거래(Direct Trade), 친환경 패키지, 공정거래(Fair Trade) 등 지속가능성 관련 활동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와 핵심 고객층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5. 맺음말

블루보틀커피 코리아는 2019년 진출 이후 꾸준한 매출 성장을 이루며, 국내 프리미엄 커피 시장의 대표적인 스페셜티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러나 경쟁 심화, 원자재 가격 상승, 프리미엄 전략 유지 비용 등의 이유로 영업이익은 점차 감소하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지속적인 혁신효율적 운영이 요구됩니다.

  • 이익률 개선을 위해서는 비용 구조를 철저히 점검하고,
  • 고객 경험 강화와 브랜드 로열티 확보를 위한 차별화된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2024년에도 매출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반면, 영업이익은 하락 압박이 존재하는 만큼, 탄탄한 재무 관리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전략적 경영이 중요할 것입니다. 블루보틀커피 코리아가 향후에도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로서의 강점을 유지하면서 수익성 개선까지 이룰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참고로 스타벅스코리아의 24년 매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스타벅스코리아 2024년 매출 추정

 

스타벅스코리아 2024년 매출 추정

안녕하세요, Easy Busy 입니다. 오늘은 스타벅스코리아의 2024년 매출을 추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1. 개요국내 커피 시장은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여전히 스타벅스코리아(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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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